더 스토리즈 대피소:순수 세계관 창작 입문서

From 더 스토리즈 대피소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South Korea road sign 135.svg 주의. 이 문서는 현재 공사 중입니다.
이 문서는 아직 완성되지 않은 상태로, 본문에 표현되지 않은 부분이 존재하거나, 본문의 개연성이 낮아 해당 문서 및 그 관련 내용이 이해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더 스토리즈에서는 한국의 세계 설정 계열, 즉 세계관 순수창작 분야(계열)[1]가 한국의 서브컬쳐계 중에서도 마이너한 분야에 속함을 인식하고, 인식의 재고와 세계관 순수창작 입문의 장벽을 완화 혹은 파괴시킴을 통해, 세계관 순수창작이 뿌리내릴 건전한 토양을 제공하고, 올바르게 성장해서 더 많은 사람이 세계관 순수창작에서 오는 성취감을 가질 수 있도록 이와 같이 입문서를 쓰게 되었습니다. 부족한 글 실력으로 최대한 여러분의 세계관 순수창작의 입문이 허사가 되지 않게 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니, 이 입문서를 제대로 가꿔나가면서, 이 입문서가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2021년 5월 2일
더 스토리즈 운영자 미르체아 지우르지우

도입부[edit source]

더 스토리즈는 기존 세계관 순수창작을 주요 주제나, 큰 주제 내 중요 소주제로 다룬 위키들에서 서브컬쳐계 정치성향 편중 현상에 의거해 벌어지는 반인륜적이고 반사회적인 언어와 현실 정치 관련 소재의 남발이 일어나고 있는 현실 속에서, 이로 인해 세계관 순수창작자들 중에서 소외되거나 스트레스를 받아 힘겨워하는 경우에 해당하는 세계관 순수창작자들을 위한 대안 위키로써 만들어졌습니다.


그걸 어찌 판단하냐고요? 대한민국의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특정 정치성향 편향이 일어나게 되고, 반인륜적이고 반사회적인 오염된 언어가 그것으로 인해 퍼진 결과 서브컬쳐계 전반은 그 악영향을 고스란히 받았습니다. 그와 함께 일어난 서브컬계계의 정치성향 편중 현상은 서브컬쳐계에 사상적, 이념적 영향을 넘어서 현실정치로 인한 쟁의를 서브컬쳐 공간 내에서까지 끌고 오는 악순환을 낳았습니다. 그로써 해당 편향의 반대 성향을 가지며 반인륜적이고 반사회적인 오염된 언어에 맞선 이들은 제 목소리도 못 내고 이 판을 떠나거나 인터넷 상의 온라인 난민이 되었습니다. 그러지 않아도 그 안에서 맞서 싸우면서 그러한 편향 속에서 고통을 받아야 했습니다. 몇몇은 이 분야를 아예 영영 떠나기까지 해버리거나 외국 커뮤니티(특히나 레딧 등)으로 떠났죠. 그래서 그것을 기준으로 판단해서 위의 목적을 제정했죠.

그걸 어떻게 아냐고요? 이 위키를 만들고 운영자로써 기능하는 미르체아 지우르지우가 해당 케이스에 속하는 세계관 순수창작자들 중에 한 명이었거든요. 그래서 위키로도 모자라, 이 지침을 만들기로 한거에요.

일단 용어부터 정리하죠.[edit source]

먼저 세계관 순수창작부터[edit source]

여기서 세계관 순수창작은 나쁘게 말하면 말 그대로 설정놀음을 목적으로 하는 세계관 창작이지만... 반대로 이를 뒤집자면 세계 설정을 통해서 세계를 구축하고, 그것을 통해서 구축한 세계 그 자체로 컨텐츠를 창출하는 것을 뜻합니다. 들으셨다면 뭘 간단한 말을 거창하게 하느냐 하겠지만... 논리적으로 따지고 보면, 게임이나 "소설 등의 문학"의 유형적 창작물을 위해서 세계관을 창작하게 되는 경우는 순수한 세계관 창작이 아니잖아요? 그래서 말 그대로 유형적 창작물을 위한 세계관 창작이 아닌 세계관 창작은 세계관 순수창작과 같다고 정의할 수 있죠.

그래서 어찌 시작하죠?[edit source]

우선은 판타지 세계관 순수창작부터 시작하세요![edit source]

대체역사 세계관을 순수창작하는 데에는 사회과학 분야와 역사지식에서 기초적인 수준의 지식이 마련된 상태에서 수많은 자료를 찾아보고, 이를 세계관 창작에 응용할 수준의 지적 능력이 필요합니다.[2] 그 만큼, 대체역사 세계관의 순수 창작은 진입장벽이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이를 거꾸로 뒤집어 말해보자면... 판타지는 여러분이 상상하는 모든 것을 통해서 세계관 순수창작에 도전해볼 수 있습니다. 진입장벽이 낮거나 없단 이야깁니다. SCP 재단 프로젝트가 그걸 잘 표현해서 성공한 어반 판타지 장르의 순수 창작 세계관인만큼, 여러분들도 쉽게 잘할 수 있으리라고 믿습니다!

순수창작 대체역사 세계관을 만들 능력이 된다고요? 그러면 겁내지 마세요![edit source]

사회과학 분야와 역사지식에서 기초적인 수준의 지식이 마련됬다고요? 그래서 수많은 자료를 찾아보고, 이를 세계관 창작에 응용할 수준의 지적 능력도 있다고요? 그대로입니다! 겁내지 말고 순수창작 대체역사 세계관을 만들어보세요! 저도 어느정도 할 수 있어서 이렇게 이끌고 오는데, 여러분들이 절대 못할거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해보세요!

대체역사 세계관을 넘어 이 세계와 비슷한 가공의 세계에서 가공의 역사를 펼치고 싶으시다고요? 당신은 할 수 있습니다![edit source]

대체역사 세계관의 창작에 통달하셨는데, 이 세계와 비슷한 가공의 세계를 만들고, 가공의 역사를 그로써 펼치고 싶다는 생각 다들 한번씩은 해봤을 겁니다. 근데 그걸 해보기란 쉽지 않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러나 옆나라 일본의 가공지도 제작자들과, 그들이 만든 우리 더 스토리즈의 대피소 위키의 옆동네 위키인 타누키피디아와 같이 그것을 실제로 이룬 이들이 있습니다.

먼저 판타지 세계관 지도 만들듯이 우리가 알고 있는 과학상식대로 1차 초대륙을 만들어보세요. 그 다음에 판 구조를 그리시고 그 판 구조에 따라 대륙을 이동시키면서 현재의 모습으로 추정되는 모습을 만들어보세요. 그 다음에 지형도와 기후도를 지형과 기후에 관한 상식을 동원하여 그려보시고, 그 다음에 국가 지도를 만들어보세요. 그리고 그 간의 긴 서사를 백과사전식으로 더 스토리즈에 정리를 하는 겁니다. 그리고 나서 각 국의 상세 지도를 시작으로 상세한 모습을 만들고 더 스토리즈에 기록해보세요! 그러면 짜잔! 당신도 해볼 수 있습니다!

각주[edit source]

  1. 여기서 말하는 세계관은 '일 베티사드 프로젝트'나 'SCP 재단 프로젝트'와 같은 사변물(대체역사/판타지) 분야에서의 세계관을 의미합니다.
  2. 이 위키를 만들고 운영자로써 기능하며, 지금 이 입문서를 개발세발 쓰고 있는 미르체아 지우르지우는 이러한 수준을 갖췄습니다. 자뻑이라고 뭐라고 하실 수는 있겠지만... 그 만큼 진입 장벽이 엄청 높다는 걸 표현하고 싶다는 것인만큼, 양해를 부탁드립니다.